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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vascript]이터러블
    사부작사부작/Javascript 2022. 4. 25. 23:46

    #모던자바스크립트_딥다이브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ES6에 도입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순회 가능한 데이터 자료구조를 만들기 위해 ECMAScript 사양에 정의하여 미리 약속한 규칙이다.

    이전에는 배열, 문자열, 유사 배열 객체, DOM 컬렉션 등은 통일된 규약 없이 각자의 구조를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순회할 수 있었다. ES6에서는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자료구조)를 잍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했다.

     

    1. 이터러블

    이터러블 프로포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고 한다. 즉, 이터러블은 Symbo.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상속받은 객체를 말한다.

    이터러블인지 확인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한다.

    const isIterable = v => v !== null && typeof v[Symbol.iterator] === 'function';
    
    // 배열, 문자열, Map, Set 등은 이터러블이다.
    isIterable([]);        // -> true
    isIterable('');        // -> true
    isIterable(new Map()); // -> true
    isIterable(new Set()); // -> true

    배열은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은 이터러블이다.

    이터러블은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array = [1, 2, 3];
    
    // 배열은 Array.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array); // true
    
    // 이터러블인 배열은 for...of 문으로 순회 가능하다.
    for (const item of array) {
      console.log(item);
    }
    
    // 이터러블인 배열은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ole.log([...array]); // [1, 2, 3]
    
    // 이터러블인 배열은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a, ...rest] = array;
    console.log(a, rest); // 1, [2, 3]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지 않거나 상속받지 않은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포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니다. 따라서 객체를 for 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없다.

    const obj = { a: 1, b: 2 };
    
    // 일반 객체는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거나 상속받지 않는다.
    // 따라서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니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obj); // false
    
    //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다.
    for (const item of obj) { // -> TypeError: obj is not iterable
      console.log(item);
    }
    
    //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없다.
    const [a, b] = obj; // -> TypeError: obj is not iterable

    단, TC39 단계에 제안되어 있는 스프레드 프로퍼티 제안은 일반 객체에 스프레드 문법의 사용을 허용한다

    const obj = { a: 1, b: 2 };
    
    // 스프레드 프로퍼티 제안(Stage 4)은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스프레드 문법의 사용을 허용한다.
    console.log({ ...obj }); // { a: 1, b: 2 }

     

    2. 이터레이터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 배열은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다.
    const array = [1, 2, 3];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console.log('next' in iterator); // true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는 이터러블의 각 요소를 순회하기 위한 포인터의 역할을 한다. 

    // 배열은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다.
    const array = [1, 2, 3];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순회 결과를 나타내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 반환한다.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는 value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다.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1,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2,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3,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undefined, done: true }

     

    빌트인 이터러블

    자바스크립트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인 빌트인 이터러블을 제공한다.

    • Array
    • String
    • Map
    • Set
    • TypedArray
    • arguments
    • NodeLCollection

     

    for...of 문

    for of 문은 이터러블을 순회하면서 이터러블의 요소를 변수에 할당한다.

    for (const item of [1, 2, 3]) {
      // item 변수에 순차적으로 1, 2, 3이 할당된다.
      console.log(item); // 1 2 3
    }

    for of 문은 내부적으로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next 메서드가 반환한 iterator result 객체의 value 프로퍼티 값을 for of 문의 변수에 할당한다. 또 iterator result 객체의 done 프로퍼티 값이 false이면 이터러블 순회를 계속하고 true이면 중단한다. 위 예제를 for of의 내부 동작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다.

    // 이터러블
    const iterable = [1, 2, 3];
    
    //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레이터를 생성한다.
    const iterator = iterable[Symbol.iterator]();
    
    for (;;) {
      //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한다. 이때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res = iterator.next();
    
      //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done 프로퍼티 값이 true이면 이터러블의 순회를 중단한다.
      if (res.done) break;
    
      //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 값을 item 변수에 할당한다.
      const item = res.value;
      console.log(item); // 1 2 3
    }

     

    이터러블과 유사 배열 객체

    유사 배열 객체는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고, length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말한다. 유사 배열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를 갖기 때문에 for문으로 순회할 수 있고,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다.

    // 유사 배열 객체
    const arrayLike = {
      0: 1,
      1: 2,
      2: 3,
      length: 3
    };
    
    // 유사 배열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를 갖기 때문에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let i = 0; i < arrayLike.length; i++) {
      // 유사 배열 객체는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다.
      console.log(arrayLike[i]); // 1 2 3
    }

    하지만 유사 배열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다. 따라서 유사 배열 객체는 Symbol.iterator 메서드가 없기 때문에 for 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다.

    // 유사 배열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니기 때문에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다.
    for (const item of arrayLike) {
      console.log(item); // 1 2 3
    }
    // -> TypeError: arrayLike is not iterable

    단, ES6부터 이터러블이 도입되면서 arguments, NodeList, HTMLCollection은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이다.

    여튼, 유사 배열 객체는 일반적으로 이터러블이 아니다. 하지만 ES6에 도입된 Array.from 메서드를 사용하여 배열로 단단히 변환할 수 있다. 배열은 이터러블이므로 for of 를 사용할 수 있다.

    // 유사 배열 객체
    const arrayLike = {
      0: 1,
      1: 2,
      2: 3,
      length: 3
    };
    
    // Array.from은 유사 배열 객체 또는 이터러블을 배열로 변환한다
    const arr = Array.from(arrayLike);
    console.log(arr); // [1, 2, 3]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의 필요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들을 데이터 공급자라하고,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여러가지 문법을 데이터 소비자라고 해보자.

    만약 ES6이전의 데이터들 처럼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각자의 순회 방식을 가지고 있다면 데이터 소비자는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의 순회 방식을 모두 지원해야하며, 이것은 효율적이지 않다.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하나의 순회 방식을 갖도록 규정하여 데이터 소비자가 효율적으로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하는 데이터 소비자와 데이터 공급자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역할이다.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1.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구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지 않는 일반 객체도 이터레이션 프로포토콜을 준수하도록 구현하면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이 된다.

    // 피보나치 수열을 구현한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const fibonacci = {
      //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여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다.
      [Symbol.iterator]() {
        let [pre, cur] = [0, 1]; // "36.1.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참고
        const max = 10; // 수열의 최대값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해야 하고
        //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해야 한다.
        return {
          next() {
            [pre, cur] = [cur, pre + cur]; // "36.1.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참고
            //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
        };
      }
    };
    
    // 이터러블인 fibonacci 객체를 순회할 때마다 next 메서드가 호출된다.
    for (const num of fibonacci) {
      console.log(num); // 1 2 3 5 8
    }

    1)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고 Symbol.iterator 메서드가 next 메서드를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한다.

    2) next 메서드는 done과 value 프로퍼티를 가지는 iterator result 객체를 반환한다.

    3) for of문을 위해 done 프로퍼티가 true가 되는 조건을 입력한다.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은 for of문 뿐만 아니라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이터러블은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rr = [...fibonacci];
    console.log(arr); // [ 1, 2, 3, 5, 8 ]
    
    // 이터러블은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first, second, ...rest] = fibonacci;
    console.log(first, second, rest); // 1 2 [ 3, 5, 8 ]

     

    2.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

    위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의 예제는 max를 이터러블 내부에서 정의했다. 외부에서 max값을 받아와 정의하는 이터러블 반환 함수를 만들어보자.

    // 피보나치 수열을 구현한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을 반환하는 함수. 수열의 최대값을 인수로 전달받는다.
    const fibonacciFunc = function (max) {
      let [pre, cur] = [0, 1];
    
      //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한 이터러블을 반환한다.
      return {
        [Symbol.iterator]() {
          return {
            next() {
              [pre, cur] = [cur, pre + cur];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
          };
        }
      };
    };
    
    // 이터러블을 반환하는 함수에 수열의 최대값을 인수로 전달하면서 호출한다.
    for (const num of fibonacciFunc(10)) {
      console.log(num); // 1 2 3 5 8
    }

     

    3.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

    2번 예제에서 이터레이터를 생성하려면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해야 한다.

    // fibonacciFunc 함수는 이터러블을 반환한다.
    const iterable = fibonacciFunc(5);
    //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iterable[Symbol.iterator]();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1,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2,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3,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5, done: true }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면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지 않아도 된다. 2번의 예제를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하는 함수로 변경해보자.

    //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함수
    const fibonacciFunc = function (max) {
      let [pre, cur] = [0, 1];
    
      // Symbol.iterator 메서드와 next 메서드를 소유한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
      return {
        [Symbol.iterator]() { return this; },
        //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
        next() {
          [pre, cur] = [cur, pre + cur];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
      };
    };
    
    // iter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다.
    let iter = fibonacciFunc(10);
    
    // iter는 이터러블이므로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const num of iter) {
      console.log(num); // 1 2 3 5 8
    }
    
    // iter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다
    iter = fibonacciFunc(10);
    
    // iter는 이터레이터이므로 이터레이션 리절트 객체를 반환하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한다.
    console.log(iter.next()); // { value: 1, done: false }
    console.log(iter.next()); // { value: 2, done: false }
    console.log(iter.next()); // { value: 3, done: false }
    console.log(iter.next()); // { value: 5, done: false }
    console.log(iter.next()); // { value: 8, done: false }
    console.log(iter.next()); // { value: 13, done: true }

     

    4. 무한 이터러블과 지연 평가

    무한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를 정의해보자. 

    // 무한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
    const fibonacciFunc = function () {
      let [pre, cur] = [0, 1];
    
      return {
        [Symbol.iterator]() { return this; },
        next() {
          [pre, cur] = [cur, pre + cur];
          // 무한을 구현해야 하므로 done 프로퍼티를 생략한다.
          return { value: cur };
        }
      };
    };
    
    // fibonacciFunc 함수는 무한 이터러블을 생성한다.
    for (const num of fibonacciFunc()) {
      if (num > 10000) break;
      console.log(num); // 1 2 3 5 8...4181 6765
    }
    
    //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을 통해 무한 이터러블에서 3개의 요소만 취득한다.
    const [f1, f2, f3] = fibonacciFunc();
    console.log(f1, f2, f3); // 1 2 3

    위 예제의 이터러블은 지연 평가를 통해 데이터를 생성한다. 지연 평가는 데이터가 필요한 시점 이전까지는 미리 데이터를 생성하지 않다가 데이터가 필요한 시점이 되면 그때야 비로소 생성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빠른 실행 속도를 기대할 수 있고, 불필요한 메모리를 소비하지 않으며 무한도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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